본품은 인동과(忍冬科) 식물 회전모인동(灰毡毛忍冬) Lonicera macranthoides Hand.-Mazz., 홍선인동(红腺忍冬) Lonicera hypoglauca Miq., 화남인동(华南忍冬) Lonicera confusa DC. 또는 황갈모인동(黄褐毛忍冬) Lonicera fulvotomentosa Hsu et S. C. Cheng의 꽃봉오리 또는 개화 초기의 꽃을 말린 것이다. 초여름에 꽃이 만개하기 전에 채취하여 말린다.
본품은 콩과(두과豆科) 식물 콩(대두大豆) Glycine max (L.) Merr.의 잘 익은 종자를 발아시켜 말린 포제 가공품이다. 깨끗한 대두를 물에 담가 부풀도록 불린 다음, 물을 버리고 습포로 덮어 매일 2회씩 물을 적셔준다. 싹이 돋아서 길이 0.5~1cm가 되면 꺼내어 말린다.
棗貓 《綱目》
조묘 《강목》
〔集解〕
〔집해〕
時珍曰︰棗貓, 古方無考, 近世方廣《丹溪心法附餘》, 治小兒方用之. 注云, 生棗樹上飛蟲也. 大如棗子, 靑灰色, 兩角. 采得, 陰乾用之.
이시진은 "조묘(棗貓)는 옛 처방에는 상고할 게 없고, 근세에 방광(方廣)의 《단계심법부여(丹溪心法附餘)》중의 어린아이를 치료하는 처방에서 사용하였다. 그 주(注)에서는 '대추나무에서 사는 날아다니는 곤충이다. 크기는 대추씨만 하고 청회색이며, 두 개의 뿔이 있다. 잡아서 그늘에서 말려 쓴다.' 하였다."라고 하였다.
〔主治〕
〔주치〕
小兒臍風.時珍曰︰按方廣云, 小兒初生, 以綿裹臍帶, 離臍五六寸扎定, 咬斷. 以鵝翎筒送藥一二分, 入臍大孔, 輕輕揉散. 以艾炷灸臍頭三壯. 結住勿打動, 候其自落, 永無臍風之患, 萬不失一. 臍硬者用之, 軟者無病, 不必用也. 其法用陰乾棗貓兒硏末三個, 眞珠槌硏四十九粒, 炒黃丹五分ㆍ白枯礬ㆍ蛤粉ㆍ血竭各五分. 硏勻, 如上法用. 臍有三孔, 一大二小也.
어린아이의 제풍(臍風)을 치료한다.이시진은 "방광(方廣)은 '어린아이가 처음으로 태어나면 면으로 탯줄을 싼 후 배꼽에서 5-6치(寸) 떨어진 곳을 묶은 다음 이로 깨물어 끊는다. 거위의 깃을 대롱으로 삼아 약을 1-2푼 불어 배꼽에 생긴 큰 구멍에 넣은 다음 가볍게 주물러 흩어지게 한다. 그러고는 쑥심지를 배꼽 끝에 놓고 뜸을 3장 뜬다. 묶은 부분은 움직이지 않게 하여 저절로 떨어질 때 까지 있으면 영원히 제풍에 걸리지 않게 되니, 만에 하나라도 잘못되는 경우가 없다. 배꼽이 단단한 경우에 쓰고, 배꼽이 부드러우면 병이 없으니 쓸 필요가 없다. 그 방법은, 그늘에 말린 조묘 새끼(가루 낸다) 3마리, 진주(두들겨 부순 다음 가루 낸다) 49알, 황단(볶는다)ㆍ고백반ㆍ합분ㆍ혈갈 각 5푼. 이상의 약미를 고루 갈아서 앞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한다. 배꼽에는 3개의 구멍이 있는데, 하나는 크고 두 개는 작다.' 하였다."라고 하였다.
진에
지네
性溫, 味辛, 有毒. 主鬼疰, 蠱毒, 邪魅, 蛇毒. 殺老物老精, 去三蟲. 療溫瘧, 心腹結聚, 癥癖, 墮胎, 去惡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있다. 귀주(鬼疰)·고독(蠱毒)·요사스런 귀신·뱀독에 주로 쓴다. 헛것이 오래되어 응축된 것을 물리치고 삼충(三蟲)을 제거한다. 온학(溫瘧), 명치가 맺힌 것, 징벽(癥癖)을 치료하고 낙태시키며 악혈을 없앤다.
多在土石間, 腐爛積草處, 及人家屋壁間. 背光黑綠色, 足赤腹下黃, 頭金色多足, 以頭足赤者爲良. 七月採, 暴乾, 入藥灸用.
흙이나 돌 틈, 썩은 풀잎이 쌓인 곳, 지붕이나 벽 틈에 산다. 등은 검푸르면서 광택이 나고 다리는 붉으며 배 밑은 누렇다. 머리는 금색이고 다리가 많은데, 머리와 다리가 모두 붉은 것이 좋다. 7월에 잡아서 볕에 말리는데, 약에 넣을 때는 구워서 쓴다.
一名蝍蛆. 淮南子曰, 蝍蛆甘帶. 帶者, 小蛇也. 其性能制蛇, 見之則便緣而啖其腦.
즉저(蝍蛆)라고도 한다. 《회남자》에서, “즉저(蝍蛆)는 대(帶)를 좋아한다”고 했는데, 대(帶)는 작은 뱀을 말한다. 그 성질이 뱀을 제압할 수 있어 뱀을 보면 덮쳐서 그 뇌를 먹는다.
又性畏蛞蝓, 觸其身則蜈蚣死, 故取以治蜈蚣毒.《本草》
또, 활유(蛞蝓)를 두려워한다. 활유에 닿기만 해도 죽기 때문에 활유로 오공 독을 푼다.《본초》
薑汁灸, 去頭足爲末用.《入門》
생강즙에 구워 머리와 다리를 제거하고 가루내어 쓴다.《입문》
一名天龍.《類聚》
천룡(天龍)이라고도 한다.《유취》
탕액편, 충부